이용대상

고양시에 거주하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주민과 가족

이용시간

평일 9:00 ~ 18:00

서비스 이용절차
상담예약 상담 동의 후
등록
개별
사례관리
비용

무료

자살예방을 위한 응급네트워크
구축
지역사회 유관기관(경찰, 소방, 응급의료센터, 행정복지센터, 복지관 등)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회의 및 간담회를 통해 자살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자살위기자
사례관리
자살위기자(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알콜중독 자살위기자 등)를 대상으로 상담 및 개별프로그램, 치료 연계를 통해 자살위험성을 감소시키고자 합니다.
자살유족을 대상으로 고인에 대한 애도상담을 통해 건강한 애도과정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자살유족
사례관리
- 자살유족 심리지원프로그램 ‘자유함’ : 자살유족이 겪게 되는 슬픔의 과정과 건강하게 애도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4회기. 개별프로그램)
- 자살유족 자조모임 : 월 1회 유족 간에 상호지지 및 공감적 공동체 모임을 통해 건강한 삶으로 복귀를 촉진
노인우울 및
자살고위험군
사례관리
노인 우울 및 자살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상담, 개별·집단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우울감 및 자살위험성을 감소시키고자 합니다.
- 자원봉사자 1:1 사례연계 및 전화안부 모니터링사업 (tele check)
생명사랑치료비 - 자살고위험군 및 자살유족 치료비 지원: 지자체 기준 근거(연 40만원 이내)
- 만 60세 이상 노인 우울증 치료비 지원: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연 20만원 이내)
생명사랑 캠페인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자살문제에 대한 고양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자살의 예방가능성을 인식하도록 돕습니다.
생명사랑 영화제 영화를 매개로 한 문화행사를 통해 생명존중문화의 형성과 자살예방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고취하고자 합니다.
마음건강버스
‘토닥토닥버스’
상담과 치료가 필요한 시민 분들에게 빠른 도움을 드리고자 ‘토닥토닥 버스’가 고양시 곳곳을 직접 찾아갑니다.
고양시자살
예방협의체
유관기관 간의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자살위기 발생 시 빠르게 작동할 수 있는 자살위기대응체계를 마련합니다.
자살수단 차단 생명사랑실천가게를 통해 번개탄판매방식을 개선하고, 생명사랑 숙박업소와 생명사랑약국 ‘온팜’을 기반으로 자살수단 및 장소의 접근성을 차단합니다.
올바른 자살보도문화 촉진 온·오프라인 상에서 자살 유해정보를 감시하고, 자살보도 권고기준 3.0 적극 홍보하여 건전한 자살보도 문화를 촉진합니다.
생애주기별
자살예방
아동·청소년에서 노인층에 이르기까지 대상자
연령을 고려한 맞춤형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합니다.
취약계층별
자살예방
여성과 실직자 등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상담, 교육,
프로그램, 자원 연계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자살 다빈도 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생명사랑마을을 조직함으로써, 주민 중심의 지역 대응역량을 강화하도록 돕습니다.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를 모집, 양성, 관리하고 자살예방사업에의 질적인 참여를 위해 정기적인 역량강화교육을 실시 합니다.
지역 네트워크
‘온콜’
자살위기에 효율적 대처를 위해 유관기관 의뢰 시 ‘온콜’ 서비스로 일원화하여 대응합니다.
중학생 이상의 일반시민, 공무원, 경찰, 소방, 유관기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생명사랑지킴이(게이트키퍼)교육을 실시하고 양성된 게이트키퍼가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교육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효과성 있는 자살예방사업을 위해 경찰과의 협력을 통한 자살 데이터 관리 및 조사 사업을 실시합니다.